제2차 장관급회담에서 남북이 합의한 경협, 군사대화, 이산가족 서신교환 등 주요 현안에 대한 후속 조치가 어떻게 이뤄질지 관심거리다.

정부는 지난 2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7개 합의사항에 대한 후속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 식량차관 규모와 시기 =북측이 남측에 식량지원을 공개적 공식적으로 요청한 것은 처음이다.

더욱이 차관형태로 달라는 것은 향후 상환과정에서 남북간 협력의 범위가 넓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평가된다.

북측은 특히 ''몇년 내에 어떻게 상환한다''는 구체적 조건까지 제시하면서 다음달말까지 20만t을 제공토록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부는 여론수렴 등을 통해 국민의 의사를 물어 식량차관 제공여부 및 규모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지난 95년 쌀 15만t을 무상제공했을 때와 같은 시비를 피하기 위해서다.

식량차관 제공이 결정되면 다음달초쯤 규모와 시기 등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 서신교환, 언제쯤 될까 =박재규 통일부 장관은 2일 평양에서 돌아온 뒤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모든 이산가족의 생사확인과 편지교환을 하자는 얘기를 했다"며 "이산가족 상봉신청자 7만6천여명의 모든 가족에 대한 생사확인을 추진, 먼저 확인이 되는 사람부터 편지를 교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이 직접 언급한 것으로 봐 예상보다 빨리 서신교환이 이뤄질 수도 있다.

이달초 열리는 적십자회담에서 서신교환 대상자의 규모와 시기 등에 합의할 경우 이르면 이달 중순께 생사확인 대상자 명단을 서로 통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달말 또는 다음달초 쯤에는 서신교환이 이뤄질 전망이다.

◆ 임진강 수해방지사업 =임진강은 유역면적 8천1백17㎢중 5천1백8㎢가 북측 지역이며 총길이 2백54.6㎞중 92㎞만 남측에 있다.

따라서 북측의 수방대책 없이는 하류지역인 경기 파주 문산 연천 동두천의 침수는 불가피한 실정.

정부는 우선 월별 강수량과 수위자료 등의 자료를 서로 교환하고 전문가들이 임진강 수계를 현장답사토록 한다는 복안이다.

이어 홍수량 산정, 준설을 포함한 하상정비 등 치수사업, 홍수 예보.경보시설 공동설치 등이 추진될 전망이다.

◆ 군사당국자간 회담 =남북은 "군사당국자간 회담을 조속한 시일내에 가지도록 협의한다"고 합의했다.

따라서 언제 회담을 갖느냐가 관심사다.

박 장관은 "군사당국자간 대화는 장관급 회담과는 별도로 추진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했다.

따라서 오는 27일의 제3차 장관급 회담 이전에 남북이 별도의 접촉을 갖고 군사당국자간 회담 일정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