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3일 "내년중에 세제를 개혁해 봉급자의 세금을 평균 30% 줄여주겠다"고 말했다.

또 "벤처기업 육성을 위해서 1조원의 특별펀드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이날 방송의날 기념 특별회견에서 "(빈부격차를 해소하기 위해)봉급자들의 세금을 줄여주고 전기냉장고와 TV등의 특별소비세를 폐지하는 등 내년부터 서민소득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대통령은 "내달부터 국민생활기초보장법을 실시해 4인 가족 기준으로 92만원까지 생계비를 보장해 줌으로써 서민들이 의식 교육 및 의료문제가 해결되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김 대통령은 "금융종합과세를 부활시키는 등 세제개혁을 통해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완화시켜 나갈 것"이라면서 "이런 제도들이 정착되면 2003년까지 OECD회원국중 분배구조가 양호한 국가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벤처기업의 육성정책과 관련,김 대통령은 "현재 벤처기업은 1만개에 달하고 있으나 옥석이 가려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현재 일부 벤처기업들은 체질을 강화하기도 하고,일부는 거품이 빠지는 현상도 일고 있다"면서 "정부는 이런 양면을 생각해서 벤처기업을 위한 1조원의 특별펀드를 만들어 지원할 계획이며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제도개선작업을 추진중"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남북경협과 관련,"남북한의 경제교류도 경제논리로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렇게 하기위해선 남북한 투자보장과 이중과세방지 청산계정등 분쟁조정을 위한 제도가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