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평양에서 막을 내린 제2차 남북장관급 회담은 교착과 반전을 거듭한 끝에 ''성공작''으로 마무리됐다.

당초 남측이 이번 회담에서 제기했던 양대 축인 ''군사적 긴장완화 및 신뢰구축''과 ''경제협력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기 때문이다.

특히 북측이 경제시찰단을 이른 시일안에 서울에 보내기로 한 것은 경제개방에 대한 실천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 남북경협, 큰 길 놓였다 =이번 회담의 최대 성과는 경협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키로 합의한 것이다.

양측은 투자보장, 분쟁해결, 이중과세방지, 청산결제 등 네가지 합의서를 만들기로 의견을 모으고 이달중 실무위원회를 열어 구체적으로 논의키로 했다.

그동안 남한 기업들은 법적 제도적 장치의 미비를 대북투자의 가장 큰 걸림돌로 지적해 왔다.

따라서 이같은 장치들이 마련되면 대북투자가 크게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북측이 경제전문가를 포함한 경제시찰단을 이른 시일안에 서울에 보내기로 한 점도 기대밖의 성과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이를 직접 밝힌 것은 경제개방에 대한 실천의지를 읽을 수 있게 한다.

남한의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직접 보고 배우겠다는 얘기다.

이는 남측이 추진중인 민족경제공동체 구상과도 맥이 닿는 조치다.

◆ 군사문제 논의토대 마련 =군사적 긴장완화와 신뢰구축은 남측이 이번 회담에서 가장 공을 들인 부분이다.

회담 내내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던 양측은 1일 박 수석대표가 김 위원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타결의 돌파구를 찾았다.

쌍방 군사 당국자들이 조속한 시일내에 회담을 갖도록 협의키로 한 것이다.

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