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총재인 김대중 대통령은 1일 청와대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향후 국정운영구상을 밝혔다.

최고위원회의 역할강화를 통한 당분위기 쇄신과 최고위원간의 경쟁을 통한 당 활성화, 집권기반 확충, 원칙에 따른 정국 돌파가 그 골자다.

우선 김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최고위원들에 힘을 실어주었다.

적어도 월 1회 이상 김 대통령이 직접 최고위원회를 주재하고 중요안건은 최고위의 논의과정을 거치도록 하는 등 최고위가 중심에 서서 당 운영을 주도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대통령은 "국민이 최고위를 주시하고 있다. 최고위원 선출이 당을 한층 활기차게 만들고, 국민의 신망을 높이는 계기가 돼야 한다"며 최고위원들의 책임론도 제기했다.

김 대통령은 이어 "이번 전당대회는 당권및 대권과 관계없다"고 또다시 강조, 차기주자를 꿈꾸는 최고위원 그룹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상호 견제토록 함으로써 레임덕을 방지하려는 의지도 간접 피력했다.

김 대통령은 "지금은 힘을 합쳐 나라 정치를 바로잡고 경제개혁을 마무리짓는 한편 남북관계를 정상화궤도에 올려 놓아야 할 때"라며 "(최고위원들의) 훌륭한 노력에 따라 국민의 지지와 당의 지지가 성공될 것이고 좋은 분이 장차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이 이날 당 6역중 홍보위원장만 김영환 의원으로 교체한 채 현 체제를 유지한 것도 특정인에 힘이 쏠리는 것을 막기위한 포석이라 할 수 있다.

김 대통령은 또 정국정상화에 대해 원칙론도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힘들고 혼란스러울때는 원칙을 지켜 나가야 한다"며 "모든 정치인은 국회안에 들어가서 정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정치가 정상화되려면 국회가 정상화돼야 한다"며 "국회가 정상화되려면 국회법대로 하면 된다"고 언급했다.

야당과 원칙없는 타협은 하지 않고 원칙에 따라 정국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재창.김남국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