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28일 "식품 환경 교통 분야 등에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반공익적이고 반인륜적인 행위는 철저히 단속하라"고 지시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8.7개각후 처음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자신의 이익을 위해 남에게 큰 피해를 주는 행위들이 심각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통령은 특히 "납 꽃게" "황산섞인 참기름" 등 최근 발생한 식품관련 범죄들에 대해 "관련자에게 손해가 돌아가도록 철저히 수사하고 식품안전기준과 검사를 강화하는 등 관련 제도를 개선하라"고 밝혔다.

의약분업과 관련해서는 "의사의 어려운 입장이나 약사의 입장도 충분히 수용해야 하지만 환자의 생명을 담보로 일방적으로 요구하는 것은 목적이 정당해도 인권국가에서는 용납될 수 없다"며 의사들의 진료복귀를 촉구했다.

또 김 대통령은 "한보사건과 같은 권력형 비리는 없어졌지만 여전히 부정부패가 남아있어 국민의 불신을 사고 있다"며 "모든 부처가 최선의 노력을 다해 부정부패를 척결하라"고 지시했다.

이같은 김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회의 참석자들은 <>민주주의 발전 및 사회기강 확립 <>사회분야 개혁과제 지속추진 <>생산적복지의 조기 정착 및 삶의질 향상 <>국민대화합 실현을 4대 중점추진분야로 선정했다.

회의에는 "사회복지팀"인 법무부 문화관광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행자부 노동부 기획예산처 장관 등이 참석했다.

사회관계장관회의는 앞으로 2주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개최되며 긴급한 사안이 있을 때는 수시로 열릴 예정이다.

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