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대 총선에서 부산 북·강서을 지역에서 표대결을 벌였던 한나라당 허태열 의원과 노무현 해양수산부 장관이 이번엔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에서 정책대결을 펼치게 된다.

특히 농림해양수산위에선 부산신항만 건설,항만자치공사 설립,해양경찰청 이전 등 부산지역 발전과 관련된 굵직굵직한 현안들이 대기하고 있어 두 사람의 의견조율에 벌써부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허 의원은 11일 "노 장관이 부산현안 문제에 대해 누구보다 많이 알고 있는 분이기 때문에 의기투합이 잘 될 것"이라며 낙관적으로 전망했고 이에 앞서 노 장관도 지난 10일 허 의원을 찾아가 ''잘 해보자''는 취지의 신임인사를 했다.

허 의원은 그러나 상임위가 열리게 되면 노 장관이 국무위원 입장에서 정부측 주장을 대변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설전''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허 의원은 부산 현안문제와 관련,"먼저 해양경찰청을 정부2청사가 위치한 대전으로 옮기는 것은 공무원들의 행정편의주의적인 발상"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또 "세계 20대 항구도시 가운데 항구관리를 국가가 직영으로 운영하는 곳은 부산과 대만 2곳 뿐"이라며 "기업경영 논리가 반영된 ''항만자치공사''를 조속히 설립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형배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