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현대 채권단의 ''정주영 명예회장 등 3부자(父子) 동반퇴진'' 요구에 대해 10일 상반된 시각을 드러내며 공방을 벌였다.

민주당은 현대 3부자의 퇴진이 현대측에서 시장에 약속했던 사안으로 실천에 옮겨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한나라당은 경영진 퇴진여부에 매달려 사태를 악화시키기보다는 현대사태 종합대책 마련에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며 팽팽히 맞섰다.

◆민주당=현대의 계열분리와 경영진 퇴진 등이 정부가 요구하는 게 아니라 시장의 신뢰 회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유지창 제3정책조정실장은 "3부자가 경영일선에서 퇴진한다는 약속은 이미 지난 5월말 현대의 구조조정방안에 담긴 만큼 이를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가신그룹''들도 그동안 현대의 유동성위기를 해결하기보다는 지배구조를 온존시키는 행위에 주력해 동반퇴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현대사태는 정부가 전면에 나서기보다는 채권단이 중심이 돼 구조조정방안을 이끌어야 한다며 한발 물러서는 자세를 보였다.

또 시장상황이 호전되고 있음에도 현대사태를 부풀려 위기를 부추기는 행위는 중단해야 한다며 야당의 공세를 차단했다.

유 실장은 "현대사태 해결에 대해 외국전문가들도 비관적으로 보고 있지는 않다"며 "주가가 오르고 금리가 떨어지는 등 시장상황도 좋아지고 있어 사태가 조만간 수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나라당=3부자 동반퇴진보다는 계열분리와 회생방안 마련 등 사태를 해결해야 할 근본대책 마련을 우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한구 제2정책조정위원장은 "3부자의 경영일선 퇴진문제는 사태의 본질이 아님에도 정부가 쓸데없는 요구로 사태를 질질 끌고 있다"며 "퇴진여부는 기업이 알아서 결정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가신그룹 역시 주주들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며 기업자율을 강조했다.

유승민 여의도 연구소장도 "민간기업의 인사문제에 정부가 이래라 저래라 해서는 안된다"며 정부태도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와 함께 계열분리와 현대건설 현대투신 등 부실기업에 대한 공적자금 투입을 비롯한 지원방안 마련에 정부가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한구 위원장은 "조속한 계열분리로 자동차와 중공업 등의 독자성을 확보하고 현대투신과 현대건설 및 현대상선은 공적자금 지원이나 워크아웃등 채무조정을 통해 회생여부를 판가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태희 의원도 "현대가 정부의 요청으로 한남투신 LG반도체를 인수하면서 유동성 부족현상을 겪은 만큼 정부가 책임지고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태웅·김미리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