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은 30일 열린 장관급 회담에서 남북연락사무소의 기능을 정상화하고, 8.15 광복절에 맞춰 다채로운 행사를 벌이기로 대체적인 합의를 보았다.

◆ 판문점 남북연락사무소 정상화 =제1차 남북 장관급 회담에서 판문점 남북연락사무소 기능을 정상화하기로 함에 따라 남북간에 연락업무 및 실무협의를 위한 상설채널을 확보하게 됐다.

그동안 남북은 개별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연락관 접촉을 통해 연락업무를 취해 왔다.

하지만 상설기구인 남북연락사무소가 설치되면 남북은 언제라도 상호 연락이 가능해지고 업무범위도 대폭 확대된다.

남북간 제반 연락업무 외에도 남북간 합의사항과 관련된 실무협의도 이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

또 8.15를 즈음한 이산가족 상봉 등 향후 남북간 잦은 왕래와 접촉에 따르는 안내 및 편의를 제공하는 기능도 연락사무소가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따라 남북연락사무소는 앞으로 진전될 남북간 교류협력의 전진기지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남한과 북한에 각각 상주대표부를 설치하는 데까지 진전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남북연락사무소 구성은 지난 92년 합의된 남북기본합의서에 준해 소장 1명, 부소장 1명, 연락관 3∼4명 등 5∼6명 선에서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장관급 회담에서 남북이 지금까지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연락사무소의 기능 정상화에 사실상 합의한 것은 남북이 대결관계를 청산하고 실천적인 화해국면으로 진입하게 됨을 의미한다.

◆ 민족 화해주간 설정 =남북이 분단 사상 처음으로 ''민족화해주간''을 공동 설정키로 함으로써 올 8.15에 즈음해서는 명실상부한 ''통일대축전'' 행사가 치러질 전망이다.

당초 남측이 이번 회담을 준비하며 이런 의제를 구상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화해주간'' 설정안은 북측이 제의, 남측이 호응했을 것으로 추론된다.

관련 행사로는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 남측본부와 한총련외 여러 재야 통일운동단체들이 준비하고 있는 ''공동선언 관철과 민족의 자주.대단결을 위한 2000년 통일대축전'',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가 주관하는 ''6.15 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2000년 통일맞이대축전''(가칭)을 들 수 있다.

또 일부 민간단체들이 별도로 추진하는 ''휴전선 평화통일 대행진''도 주목할 만한 행사다.

이 행사는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에서 출발해 남북 분단선인 휴전선 일대 유적지를 경유, 경기도 문산 임진각의 자유의다리까지 총 4백㎞를 13박14일간 걷는 것이다.

김병일 기자 k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