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국회 본회의가 무산되고 제213회 임시국회가 자동으로 폐회되기까지 여야는 하루 종일 첨예한 대립양상을 보였다.

<>.여야 원내총무들은 이날 오후 의장공관에서 회담을 가졌으나 한나라당이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한 반면 민주당은 국회법에 따른 적법한 의사진행을 방해한 한나라당이 먼저 사과해야 한다고 맞서 끝내 합의에 실패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밤 늦게까지 원내대책회의와 의원총회를 잇따라 열고 대책을 논의했으나 국회의장 공관과 부의장 자택이 한나라당 의원들에 의해 봉쇄된 상황에서 회의를 강행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회의를 열기가 불가능하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앞서 이날 오후 이만섭 의장은 민주당 서영훈 대표와 만나 <>금융지주회사법 등 여야간 견해차가 없는 민생현안을 우선 처리하고 <>자민련의 교섭단체 구성을 전제로 인원수를 조정하는 방안을 타협안으로 제시했다.

이에 대해 서영훈 대표는 "일리 있다"며 긍정적 태도를 보였으나 김옥두 사무총장과 정균환 총무 등은 원칙대로 이날 모든 안건을 처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여 분위기가 일순간에 뒤집혔다.

서 대표와 이 의장은 대화 도중 두 차례에 걸쳐 이회창 총재에게 대화를 제의했으나 이 총재는 다른 일정을 이유로 이를 거부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당6역회의, 의원총회, 원내대책회의 등을 잇따라 열어 국회법과 추경안 등의 강행처리 방침을 확인했다.

민주당은 야당과의 격돌에 대비, 속기사는 물론 의사봉 및 무선마이크를 두 개 이상 준비하고 야당 교란을 위해 의장의 사회권 이양을 최대한 늦춰야 한다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시나리오"도 작성,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그러나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송영길 의원 등 일부 386의원들은 "자민련이 앞으로 모든 사안에 대해 우리와 입장을 같이한다는 보장도 없지 않느냐"며 강행처리에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자민련은 이날 본회의 개최가 무산된 후 의원총회를 열고 "민주당 소속 국회의장이 직권상정이나 사회권 이양을 약속하지 않은 상황에서 김종호 부의장이 24일 자택에 머문 것을 민주당이 문제삼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민주당 측에 파행의 책임을 떠넘겼다.

또 민생법안과 국회법을 분리해서 처리해야 한다는 주장과 관련, 반드시 함께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태웅.김미리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