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4일 판문점 연락관 접촉을 통해 이한동 국무총리 명의의 전화통지문을 북측에 보내 29~31일 서울에서 장관급 회담을 열자는 북측의 수정제의에 동의한다고 밝히고 박재규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한 남측 대표단 5명의 명단을 통보했다.

북측에 통보한 남측 대표단은 박 장관을 비롯해 엄낙용 재정경제부 차관, 김순규 문화관광부 차관, 김종환 국방부 정책보좌관, 서영교 통일부 국장 등이다.

정부는 통지문에서 "26일 오전 10시 판문점에서 쌍방 연락관을 통해 회담관계자의 신변안전보장각서를 전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부 당국자는 "회담장소는 신라호텔로 정해졌으며 프레스센터를 설치,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장관은 이날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와 김종호 자민련 총재권한대행을 방문, 남북 장관급 회담 추진방향 및 언론사 사장단 방북문제 등에 대해 설명했다.

박 장관은 이 자리에서 "1차 남북 장관급 회담에서는 남북연락사무소 기능 정상화 및 군사직통전화 설치, 경의선 연결. 임진강 수방대책, 남북경협 활성화를 위한 투자보장협정. 이중과세방지협정, 국제경기대회 단일팀구성, 분야별 후속회담 구성체제 등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이라고 보고했다.

박 장관은 또 "6.15 공동선언 이행방안을 포괄적으로 협의하고 후속 추진체계에 관한 합의도 이끌어 낼 방침"이라며 "향후 장관급 회담은 공동선언 이행상황을 점검.감독하는 방향으로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또 언론사 사장단 방북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거나 특정 언론사를 배제해선 안된다는 이 총재의 지적에 대해 "남북 당국자회담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이같은 메시지를 전했으며 제1야당 총재를 비난하는 것은 남북관계 추진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