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 대립 양상을 보이며 파행을 겪었던 국회가 20일 정상화됐다.

민주당 정균환, 한나라당 정창화 총무는 이날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만나 4.13총선 국정조사 문제와 관련, 24일부터 26일까지 행자위와 법사위 연석회의를 열어 "총선거 및 관련된 수사의 공정성 시비가 있는 사안에 대한 보고와 질의"를 하기로 합의했다.

또 이날부터 각종 상임위를 열어 추경안과 민생법안을 처리키로 했다.

이와함께 여야 영수회담에서 합의한 정치개혁특위에서 선거제도 개선을 위한 논의를 하기로 했다.

여야 총무는 이날 파행국회라는 여론의 질타를 의식, "행자위와 법사위 연석회의" 방식을 통해 국회를 정상화하기로 했다.

법사위는 법무부, 행자위는 행정자치부 경찰청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각각 보고기관으로 채택해 보고와 질의를 벌이기로 합의했다.

국회가 이날 재가동했으나 여야가 검찰총장 출석여부, 국회법 개정안 처리 등 핵심 쟁점사안에 대해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어 상임위 진행과정에서 논란이 예상된다.

선거부정 조사와 관련, 한나라당은 검찰총장의 국회출석을 주장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팽팽히 맞서고 있어서다.

한나라당 정 총무는 "편파수사가 검찰및 경찰과 관련된 문제인 만큼 책임자인 검찰총장이 반드시 출석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정 총무는 "검찰총장 출석은 야당이 늘 주장해 온 것이지만 그렇게 될수도 없고, 절대 안되는 일"이라며 수용 거부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

자민련이 당의 사활을 걸고 있는 "국회법 개정안" 문제도 뜨거운 감자다.

이날 여야가 개정안을 처리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는 얘기가 나돌자 자민련 오장섭 총무가 민주당 정 총무를 찾아 가 거세게 항의,총무회담이 지연되는 등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김형배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