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극한 대립 양상을 보였던 국회가 정상화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민주당 정균환, 한나라당 정창화 총무는 20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만나 일단 국회를 정상 가동시키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

그동안 논란을 빚어온 4.13총선 국정조사문제와 관련, 행자위와 법사위의 합동 상임위를 여는 잠정 타협안을 모색한 데 이어 각종 상임위를 다시 열어 추경안과 민생법안을 처리한다는 원칙에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는 이날 파행국회라는 여론의 질타를 의식, ''합동 상임위''란 돌파구를 마련, 국회를 정상화하기로 의견을 좁혀갔다.

그러나 검찰총장 출석여부, 국회법 개정안 처리 등 핵심 쟁점사안이 놓고 의견차가 여전해 상임위 진행과정에서 국회가 또다시 파행 운영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선거부정 조사와 관련, 한나라당은 검찰총장의 국회출석을 주장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날 회담에서 한나라당 정 총무는 "편파수사가 검찰및 경찰과 관련된 문제인 만큼 책임자인 검찰총장이 반드시 출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공동상임위에서 법무부나 대검청사를 방문할 경우 검찰총장을 출석토록 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정균환 총무는 이에 대해 "검찰 총장 출석은 야당이 늘 주장해 온 것이지만, 그렇게 될 수도 없고, 절대 안되는 일"이라며 수용 거부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와 관련, 천정배 수석부총무는 "야당측 주장은 결국 수사중인 사건에 정치적 외압을 가해 야당 의원을 기소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라며 반대의사를 밝혔다.

자민련이 당의 사활을 걸고 있는 ''국회법 개정안''문제도 뜨거운 감자다.

이날 여야가 개정안을 처리않기로 의견을 모았다는 얘기가 나돌자 자민련 오장섭 총무가 민주당 정총무를 찾아 거세게 항의, 총무회담이 지연되는 등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김형배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