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조사 문제를 둘러싼 여야간 대립으로 국회파행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은 19일 오전 지도위원회및 원내대책회의를 잇따라 갖고 교육위 등 6개 상임위를 열어 추경안을 심의하는 한편 약사법 등 6개 법안을 이번 회기내 처리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특히 운영위를 열어 교섭단체 구성요건 완화를 골자로 한 "국회법 개정안"을 단독 상정시킨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며 야당을 압박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민주당의 단독국회 강행방침을 강력히 비난했다.

또 이만섭 국회의장에게 4.13총선 국정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중재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한나라당은 "국정조사는 지난 봄 개정된 국회법에 따라 국회의원 4분의 1의 요구로 발동하도록 하고 있다"며 "민주당의 반대로 시행만 연기된다"고 불만을 표했다.

양당간 입장 조율을 위해 여야는 총무간 공식.비공식 접촉을 갖고 막판 절충을 계속했으나 합의점을 찾는데 실패했다.

회담후 민주당 정균환 총무는 "국회 파행이 더 이상 계속되면 국민에게 심려를 끼치게 되기 때문에 해결방안을 모색키로 했다"고 밝혔으며, 한나라당 정창화 총무도 "좀 더 대화를 하면서 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민주당은 야당측이 국회 정상화에 불응할 경우 6개 상임위를 단독으로 강행하려던 당초 계획을 유보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이날 당무회의를 열어 ''관치금융청산을 위한 임시조치법''과 ''국가채무 축소와 재정적자 감축을 위한 특별법'' 제정안을 확정, 국회에 제출했다.

김형배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