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조사 문제를 둘러싼 여야간 대립으로 국회파행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은 여권 단독국회를 열어 추경안등 7개 민생법안을 관철시킨다는 입장인 반면 한나라당은 실력저지를 불사하겠다고 맞서,물리적 충돌마저 우려되고 있다.

민주당은 19일 오전 지도위원회및 원내대책회의를 잇따라 갖고 교육위 등 6개 상임위를 열어 추경안을 심의하는 한편 약사법 등 6개 법안을 이번 회기내 처리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특히 운영위를 열어 교섭단체 구성요건 완화를 골자로 한 "국회법 개정안"을 단독 상정시킨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며 야당을 압박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총재단,당무회의를 잇따라 열고 민주당의 단독국회 강행방침을 강력히 비난했다.

또 이만섭 국회의장에게 4.13총선 국정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중재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한나라당은 "국정조사는 지난 봄 개정된 국회법에 따라 국회의원 4분의 1의 요구로 발동토록 하고있다"며 "민주당의 반대로 시행만 연기된다"며 지지여론 형성에 주력했다.

이와관련,민주당 정균환,한나라당 정창화 총무는 19일 오후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담을 갖고 국회정상화 방안을 논의했으나 국정조사 문제에 대한 견해차만 확인한채 아무런 성과를 내지못했다.

민주당 정 총무는 "법사위나 행자위에서 관계장관을 출석시킨 가운데 부정선거와 편파수사 시비를 다룰 것"을 제의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정 총무는 "법사위에서 국정조사.감사법에 따른 증인.참고인 채택하자"고 맞서는 등 한치의 양보도 없이 신경전을 펼쳤다.

이에따라 이날 오후 예정된 운영위를 비롯한 6개 상임위가 밤늦도록 열리지 못하는 등 진통을 격었다.

한편 한나라당은 이날 당무회의를 열어 "관치금융청산을 위한 임시조치법"과 "국가채무 축소와 재정적자 감축을 위한 특별법"제정안을 확정,국회에 제출했다.

김형배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