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 여부를 둘러싼 여야 대치가 심화되고 있다.

여야는 18일 국회 정상화를 위한 총무접촉을 가졌으나 현격한 입장차만 재확인했다.

이에따라 민주당은 단독국회 강행을 통보했으며 한나라당은 실력저지를 선언, 정면충돌을 예고했다.

<> 민주당 =한나라당이 주장하는 국정조사 요구는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김옥두 사무총장은 이날 "한나라당의 국정조사 요구는 선거법을 위반한 자당 의원 보호를 위한 명분 쌓기로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동시에 추경예산안, 금융지주회사법,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견해를 분명히 했다.

따라서 한나라당이 의사일정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19일부터 상임위를 단독으로라도 가동, 추경 예비심의에 들어가겠다는 입장이다.

정균환 총무도 회담후 "늦어도 19일부터는 상임위 예산심의에 들어가야 한다는 뜻을 한나라당에 통보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같은 강경 입장에도 불구, 국회의 단독 운영에는 부담스러워 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이 과정에서 한나라당과 물리적 충돌이 일어날 경우 여야관계가 급랭될수 있어서다.

때문에 상임위를 열되 한나라당측의 참석을 기다려 일단 여론의 지지를 끌어낸 뒤 한나라당을 압박하겠다는 전략도 갖고 있다.

<> 한나라당 =국회 파행이 민주당 정대철 의원의 이회창 총재에 대한 비난 발언으로 촉발된 만큼 정 의원의 사과와 함께 4.13 선거에 대한 국정조사 또는 법사위 심의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국회정상화란 있을수 없다며 한치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이와관련, 권철현 대변인은 "지난 96년 15대 첫 국회는 당시 야당이 4.11 총선 국정조사를 요구해 4개월동안 파행운영됐다"는 사실을 공개한후 "지난해 옷로비 사건의 경우 검찰이 수사중인데도 국정조사를 실시했다"면서 "검찰수사 때문에 국정조사를 할 수 없다"는 여당의 논리는 더이상 명분이 없다고 따졌다.

장광근 수석부대변인도 성명을 통해 "민주당이 야당총재에게 폭언을 퍼붓고 국정조사를 거부, 국회를 파행시키더니 단독국회를 운운하며 협박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형배.이재창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