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이 금융노조의 파업사태를 중단시켰습니다"

"노정이 대화를 통해서 합의점에 이른 것은 민주주의의 승리입니다"

11일 밤 이용근 금융감독위원회 위원장과 이용득 금융노조위원장이 마라톤협상 끝에 합의에 이르렀다는 소식을 접한 청와대의 고위 관계자가 한 말이다.

이 관계자는 "금융개혁을 둘러싼 파업이 대화를 통해 해결된 것은 매우 다행스로운 일"이라면서 "우리 사회의 시민의식이 성숙해 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했다.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은 "노.정 협상타결"을 민주주의의 승리라고 평했다.

박 대변인은 우선 "파업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금융종사자들이 국가의 미래를 걱정해 슬기로운 판단을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또 "국민들이 정부의 확고하고 일관된 개혁의지와 원칙을 지지해준 결과로서 민주주의의 승리"고 논평했다.

국민들의 성숙한 시민의식이 노.정에 대해 직간접적인 타결의 ''압력''을 가했다는 분석이다.

박 대변인은 이와함께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이번 금융계의 진통은 민주사회에서 서로 다른 의견이 어떻게 사회적 합의를 이뤄 가야 하는지에 대한 교훈을 줬다"고 말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김대중 대통령이 10일 국무회의에서 이익단체나 개인의 합법적인 주장과 의견은 존중하고 보장한다"고 말한 점을 상기시킨뒤 "정당한 주장에 대해서는 권리를 보장하겠지만,불법적이고 폭력적인 집단이기주의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