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이 10일 국무회의에서 "불법적이고 폭력적인 집단이기주의는 용납하지 않겠다"고 거듭 천명한 것은 개혁의 발목을 잡는 일부 이익집단에 대한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김 대통령이 이날 겨냥한 것은 금융노조의 파업과 의사들의 집단폐업 사태.

이들의 불법행위까지 묵인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김 대통령은 그러나 대화의 중요성도 역설했다.

김대통령은 전 국무위원들에게 "공권력을 행사하거나 법으로 다스리기 전에 대화해서 조화를 이뤄나가는 것은 민주국가에서 필수적인 과정이고 정도"라고 말했다.

선 대화의 중요성을 역설한 것이다.

김 대통령은 합법적인 주장과 의견은 존중하고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이 현재의 사태를 심각하게 보는데는 그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

이 단계에서 사회 각 분야의 개혁을 중단할 경우 "위기가 다시 올 수 있다"는게 김 대통령의 기본 인식이다.

김 대통령은 "금융개혁은 금융인들만의 문제가 아니고 우리경제의 사활이 걸린 국가적 과제"라고 말했다.

또 "항생제를 가장 많이 복용하는 국민이 한국인"이라고 한탄하고 "의약분업은 세계 선진국들이 다 하고 있고 국민건강을 위해서는 하지 않을 수 없는 정책"이라고 밝혔다.

금융개혁과 의약분업을 실시해야만이 국민의 건강을 담보하고 경제 전체의 건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마디로 융통성을 부릴 여지가 없다는 얘기다.

김 대통령은 현 시점을 "개혁의 고비"로 보고 있다.

김 대통령은 "전 세계가 한국의 경제위기 극복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국제기관들이나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경고는 지속적인 개혁을 하지 않으면 다시 위기를 맞을 수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서 개혁을 멈추면 "죽도 밥도 안되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는게 청와대의 시각이다.

김 대통령은 "우리가 개혁을 하지 않으면 전 세계의 불신을 받게 될 것"이라면서 개혁을 지속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국민의 이익과 국가의 운명을 위해 절대 흔들림없이 개혁을 추진할 것"을 다짐한 것이다.

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