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부터 시작되는 16대 국회의 첫 대정부질의를 앞두고 여야는 분야별로 쟁점을 정리해 역할을 분담하는 등 준비작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여야는 특히 일문일답식 질의가 처음 실시됨에 따라 치열한 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보고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번 대정부질문을 통해 집권 후반기의 개혁방향을 제시하고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의 준비상황을 집중 점검키로 당론을 모았다.

반면 한나라당은 금융위기 등 정부의 무능력을 집중 부각시키면서 4.13 총선 편파수사를 쟁점화하기로 했다.

경제분야에서는 최근 2차금융구조조정을 둘러싼 금융대란 가능성과 신용경색 현상, 남북경협과 대북지원에 대한 상호주의 여부 등을 놓고 공방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야당이 현 경제상황을 "위기"로 진단하는 것을 반박하며 차질없는 금융구조조정을 통한 금융시장 안정을 정부측에 주문할 계획이다.

또 채권 기업어음(CP) 등 기업의 자금조달시장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는 한편 근본적인 기업구조개혁 등 경제개혁의 지속적인 추진을 촉구키로 했다.

정세균 의원은 남북경협 과정에서 "상호신뢰"와 "공동이익" 원칙을 강조하며 투자보장협정 체결, 청산결제 방안 마련 등의 경협 지원방안을 집중 제기할 방침이다.

한나라당은 금융불안과 실물경기 둔화및 국제유가 인상 등을 지적하며 현 정권의 안이한 상황인식이 곧바로 제2의 경제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경고키로 했다.

또 그동안 1백조원 이상의 공적자금을 쏟아붓고도 금융구조조정이 원점으로 돌아간데 대한 정부측 책임을 추궁할 예정이며 이번 2조4천억원 규모의 추경예산에 대해서도 행정편의주의적이라며 공세를 취할 방침이다.

나오연 의원은 정부가 추진중인 금융지주회사법이 금융권 구조조정에 악용될 가능성을 집중 제기키로 했다.

대북지원과 관련해 한나라당은 상호주의와 투명성을 강조키로 했다.

이밖에 정치 통일외교안보 사회분야에서 여야는 <>남북정상회담 후속대책 <>국보법등 인권관련 법 개정 <>4.13 선거사범 수사 <>정부조직법 약사법 개정안 <>노조파업 과잉대응 여부 등을 놓고 공방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