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권노갑 상임고문이 7일 최고위원 경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권 고문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저의 출마가 경선의 자유롭고 공정한 분위기를 훼손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일부의 우려에 절대 동의하지 않는다"며 "그러나 당의 더 큰 미래를 위해 최고위원 경선 불출마를 선택한다"고 밝혔다.

그는 "경선에 나서지 않을 경우 지명직 최고위원(3인 이내)을 맡을 가능성이 크다"는 당내 일각의 관측에 대해 "그것은 내가 모르는 일"이라고 답해 일단 최고위원 진입 가능성은 열어 놓았다.

권 고문의 경선 불출마 결심은 출마선언후 불거진 동교동 내부 갈등과 불공정 경선 시비 등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고육책으로 보인다.

서영훈 대표 교체설을 둘러싼 갈등에 이어 장성민 의원 선거사무장 구속을 둘러싼 ''음모론'' 등 끊이지 않는 당내 분란을 더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현실 인식에 따른 결정인 셈이다.

권 고문이 최근 김대중 대통령과 면담했다는 점에서 김 대통령의 의중이 담긴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권 고문의 출마포기는 경선구도에 상당한 변화를 몰고올 개연성이 크다.

당장 경선주도권을 놓고 권 고문과 한화갑 지도위원 사이에 전개됐던 동교동계 내부 파워게임에서 한 위원이 승리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물론 김 대통령이 당내 차기주자군 관리역할을 맡은 권 고문에게 힘을 실어줄 것이라는 정반대의 관측도 있다.

이에 따라 경선구도가 이인제 상임고문과 한 위원의 대결양상으로 흐를 가능성이 첨져진다.

이재창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