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련의 파업결정에 대해 정치권은 4일 한목소리로 파업자제를 당부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정부.여당과 노조간 대화를 통한 사태해결을 주장한 반면 한나라당은 여권의 관치금융 중단을 먼저 요구하는 등 해결방안에 대해서는 뚜렷한 시각차를 보였다.

<> 민주당 =은행노조의 집단 파업이 경제와 민생에 미칠 파장을 우려하면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이를 위해 민주당은 정부측과 수시로 비공개 협의를 갖는 동시에 노동계 출신 인사들을 창구로 은행노조측과의 대화도 모색하는 등 사태해결에 능동적으로 대처키로 했다.

김옥두 사무총장은 "모든 것은 대화로 풀어나가야 한다"며 "국민과 국가를 위해 상호 신뢰를 갖고 대화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총장은 "평화적 시위는 보장해줄 수 있으나 집단적으로 또는 힘으로 밀어부치려해서는 곤란하다"며 거듭 대화를 통한 해결을 촉구했다.

정세균 제3정조위원장은 "금융구조조정을 위한 금융지주사 도입이 곧바로 은행 합병이나 인원감축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며 "은행노조가 집단파업에 나서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 한나라당 =국민경제를 위해서나 금융산업 종사자들의 고용안정을 위해서나 파업은 자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대란이 빚어질 경우 정부와 금융노련뿐 아니라 일반 국민들이 피해를 보는데다 외국인 투자자에게 부정적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동시에 사태해결에 대해 관치금융 청산이 시급하다며 대정부 공세도 폈다.

이한구 제2정조위원장은 "이번 사태는 의료대란과 마찬가지로 정부.여당의 밀어붙이기식 무리수 때문"이라며 정부의 자세변환을 촉구했다.

금융구조조정을 위해 은행합병도 필요하고 인원및 점포 감축도 수반돼야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은행 경영진, 주주, 노조, 고객 등 당사자들에 의해 자율적으로 결정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위원장은 "금융기관 대형화나 금융전업가 육성 등 금융산업에 대한 방향을 정해야 하는데 정부는 공적자금 투입에만 골몰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재창.정태웅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