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남북공동선언의 합의사항 이행을 위한 당국간회담의 형식과 시기,장소 등을 이번 주내에 결정한 뒤 다음주중 분야별 세부 후속조치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 당국자는 3일 "금주중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의 추진체계를 확정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당국자는 "지난주 NSC에서 정상회담 후속조치의 기본 방향을 설정했으며 통일부와 관련 부처가 협력과제를 최종 협의해 세부계획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NSC 상임위가 모든 후속조치의 총괄조정을 맡게 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당국간 회담 제의는 북측이 먼저 할 수도 있고 남측이 먼저할 수도 있다"면서 "당국간 회담에서는 양측 통일방안의 접점을 확대하는 문제도 다룰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북한은 해마다 열어온 범민족 대회를 올해에는 열지 않키로 하고 남측과 해외의 조국통일 범민족연합과 범청학련에 이같은 방침을 전달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남북정상회담 이후 각종 남북회담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보고 남북회담사무국과 교류협력국,인도지원국 등 통일부의 조직을 확대개편하는 방안을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통일부의 인원과 조직을 확대하는 방안을 행정자치부와 실무차원에서 협의중"이라며 "이를 위한 정부의 직제령 개편에는 대개 2개월 정도가 걸린다"고 밝혔다.

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