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3일 롯데호텔,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조원 농성 등에 대한 공권력 투입을 놓고 "과잉대응" 논란을 벌였다.

여당은 노조측 농성의 불법성에 초점을 맞추며 공권력 행사의 불가피성을 강조한 반면 야당은 공권력의 과잉행사 문제를 집중 제기했다.

민주당은 이날 합법적 테두리내에서의 노조 활동은 보장하되 불법 집단행동에 대해서는 정당한 공권력 집행을 통해 법질서를 지켜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와관련, 이해찬 정책위의장은 "의보공단 노조는 이사장을 감금했고 롯데호텔 노조는 사업장을 점거했지만 의사협회는 누구를 감금하거나 점거한 적이 없는 등 위법의 정도에 차이가 있다"며 불공정 대응시비를 일축하고 "그러나 의사협회에 대해서도 검찰이 엄중하게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강조했다.

이에 반해 한나라당은 공권력 행사의 부당성과 과잉대응을 쟁점화 하기 위해 당내에 "노동문제 진상조사위"를 구성하는 등 적극적인 공세에 나섰다.

이회창 총재 주재로 이날 오전 열린 총재단 회의에서 "군사독재 시절에나 있을 수 있는 과잉진압"으로 규정, 이무영 경찰청장의 문책을 촉구하는 한편 행정자치위, 환경노동위 등 국회 상임위 활동을 통해 진상을 철저히 규명키로 했다.

장광근 부대변인은 성명에서 "공권력의 무차별 투입상황에 우려를 금치 못한다"고 말하고 "(진압경찰의) 양주음주 논란까지 일고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김형배.이재창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