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산자위에서는 포항제철의 민영화 지연과 국부유출 논쟁이 도마위에 올랐다.

야당 의원들은 포철 민영화가 국부유출이라며 비판적 입장을 보인 반면 여당 의원들은 조속한 민영화를 촉구했다.

한나라당 김학송 의원은 "2년전 포항제철이 한보철강 B지구(조강능력 4백29만t)를 2조원에 사겠다고 했을때 채권단은 거부했으나 지난 3월엔 한보철강 A,B지구(6백20만t)를 단돈 5천4백억원(4억8천만달러)에 미국 네이버스사에 헐값 매각했다"며 국부유출 의혹을 제기한뒤 포철의 해외매각에 대한 반대입장을 밝혔다.

같은 당 맹형규 의원도 지난 21일 포철의 해외DR(주식예탁증서) 발행이 연기된 점을 거론한뒤 "매각예정가를 15만원대로 잡고 최소매매단위를 1만주로 잡는 등 시장상황에 어긋나는 판매방식을 고집한 것은 국부유출이라는 비난을 우려해 매각을 포기하려한 때문 아니냐"고 따졌다.

이에 대해 민주당 김택기 의원은 "완전 민영화이후 수익성 추구 격화로 철강제품의 가격인상이 우려되는 만큼 포철은 철강시장에서 타사와 공정경쟁을 하도록 노력해 달라"며 조속한 민영화를 촉구한뒤 "이게(공정경쟁 시장) 정부가 공기업 민영화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당 김방림 의원은 "포철이 13%에 달하는 자사주중 일부를 소각하려는 것은 주가를 끌어올려 DR 발행가를 높이려는 명분이지만 실제로는 포철내 특정세력의 경영권 장악을 위한 사전포석이 아니냐"고 캐물어 눈길을 끌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