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은 1일 현대그룹 정주영 명예회장 3부자의 퇴진 결정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후속대책등을 놓고 서로 다른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은 이를 계기로 재벌지배구조 전반을 개혁시켜 기업 경영의 선진화를 이뤄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한나라당은 퇴진결정의 실현 가능성에 의문을 표시하며 정부측의 특단대책을 거듭 요구했다.

<>민주당=정부의 재벌개혁이 가시적인 결실을 본 대표적 사례로 꼽는등 높이 평가했다.

금융불안 등 제2경제위기론의 진화에 도움이 됨은 물론 다른 재벌기업의 지배구조개선에 기폭제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내비쳤다.

정동영 대변인은 이날 회의 브리핑에서 "현대와 우리 경제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결정"이라며 "정주영 명예회장의 중요하고도 훌륭한 용단"이라고 평가했다.

이해찬 정책위의장도 "현대의 결정은 여론의 지지를 등에 업은 정부의 재벌개혁정책이 반영된 결과"라고 지적한후 정몽구 회장의 반발과 관련, "정주영 명예회장의 뜻대로 가지 않겠느냐"며 조기수습에 무게를 실었다.

한 정책관계자는 "글로벌한 경제체제에서 전문경영인제 도입이 불가피하다는 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면서 "다른 기업들도 현대의 자구책에서 배울 것은 배워야한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현대그룹 3부자의 퇴진 방침이 주가에 호재로 작용하는 등 금융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들어 일단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그러나 현대측 발표의 실현가능성 여부에 의문을 제기하는 한편 정몽구씨의 반발에 따른 현대자동차의 경영공백에 우려를 나타냈다.

이한구 정책실장은 "현대측 발표 내용을 자세히 보면 몇가지 의문점과 우려감을 표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정몽헌씨가 대북사업에 관여키로 한 것은 경영퇴진과 모순되며 <>대북사업규모는 줄이지 않는다지만 담당업체인 현대아산만으로는 사업을 진행하기 어려우며 <>발표 내용의 실행 시점이 불분명하다는 점 등을 의문점으로 제기했다.

이 실장은 또 "정몽구씨의 반발로 현대자동차에 경영공백이 생길 경우 삼성.대우자동차의 해외매각과 맞물려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에 위기가 올 수도 있다"며 "정부는 현대일가의 경영퇴진을 계기로 다른 재벌에도 비슷한 것을 요구하는 등 시장경제체제에 대한 위협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장광근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정부 역시 현대사태의 공동책임자로서 특별대책 마련에 소홀해서는 안된다"며 후속대책 제시를 요구했다.

이재창.정태웅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