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산하단체와 투자기관의 요직에 민주당측 인사가 잇따라 임명되면서 정치권에 "낙하산 인사"시비가 일고있다.

민주당 지도부가 4.13 총선출마 등의 사유로 공석이 된 요직에 공천 탈락자와 낙선자 등을 배려하고 있는데 대해 한나라당이 검증을 위한 인사청문회를 요구하며 문제제기를 하고 나선 것이다.

여권 고위관계자는 30일 "총선 당시 불출마의 결단을 내려 당을 도왔거나 취약지역에서 출마한 능력있는 인사를 배려하는 것"이라며 "대상은 50여명 정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낙천자인 조홍규 전의원(관광공사 사장)과 조만진 전 국민회의 위원장(보훈복지공단 사장), 경북 성주 고령에서 낙선한 김동태 전 농림차관(농수산물유통공사 사장),박문수 전 서울 동작갑위원장(광업진흥공사 사장) 김용술 전 마포갑위원장(한국언론재단이사장) 등이 대표적 인물이다.

또 공천을 받지못한 채영석,길승흠,이성재,방용석,유선호 김충일 전 의원도 대상으로 오르내리고 있다.

이에대해 한나라당은 "인사가 망사"가 되어 나라를 망친 과거 정권의 역사적 경험을 현 정권이 되풀이 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산하단체장도 인사청문회 대상에 넣도록 하는 법개정을 추진키로 하는 등 대응 수위를 높였다.

이한구 정책실장은 "정부투자기관과 산하단체 요직의 "낙하산" 인사는 국정을 포기하는 행태나 다름없다"며 "권력기관장 뿐 아니라 공공부문의 장도 인사청문회 대상에 넣도록 법개정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형배.이재창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