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4일 증시 폭락과 기업 및 금융 구조조정 지연 등 경제.금융 불안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조만간 당내에 특별대책위를 구성키로 했다.

이해찬 정책위의장은 이날 "정부의 경제정책 전반에 대해 의견을 조율하고 정책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대책위를 구성키로 했다"며 "대책위에서 검토한 내용은 정부에 건의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의장은 또 "금융시장 안정이 시급한 만큼 대책위에서 이 문제를 우선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내주초 대책위를 출범시킬 계획이며 내년도 예산안의 윤곽이 잡히는 8월 말까지 가동할 방침이다.

정책위 관계자는 이와 관련,"정부의 공적자금 추가 조성 방안이 타당한 지를 우선 논의할 계획이며 이 기구를 통해 공적자금 조성 방안에 대한 당의 입장을 정리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민주당은 금융권에 아직도 숨겨진 부실채권이 많다고 판단하고 있어 정부가 발표한 30조원 보다 더 많은 공적자금이 필요할 수 있다고 보고 금융 구조조정을 위한 재원마련 대책 등도 협의하기로 했다.

또 무역수지 개선대책,재정적자 축소방안,증시 안정화 대책 등 경제 현안 문제도 다룰 예정이다.

대책위 위원장은 이 의장이 맡게 되며 장재식 김원길 정세균 의원 등 당내 경제통은 물론 학계,재계,금융계에 종사하는 민간 전문가들도 위원으로 참여한다.

김남국 기자 n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