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자민련간 공조 재개가 기정사실화되자 자민련내에 공동정권의 몫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공조체제를 구체화하기 위해선 이 총리서리 몫인 국무조정실장 및 비서실장 뿐만 아니라 장관도 자민련에서 배출해야 한다는게 이들의 논리다.

자민련의 한 당직자는 23일 "완벽한 공조 복원을 위해서는 다음 개각때 자민련에서 2~3명의 장관을 배출해야 한다"며 "공동정부 출범 당시 재경 건교 보건복지 환경 과학기술 해양수산부 등 6개 부처에서 자민련 장관이 나왔다"며 구체적인 사례를 들었다.

이날 16대 총선 당선자 회의에서도 한 당선자는 "공조 쪽으로 기울어진 상황인 만큼 민주당이 차기 개각때 자민련 몫을 배려해야 한다"는 견해를 제기했다.

일부 낙선의원들의 경우 김종필 명예총재 및 이한동 총리서리를 상대로 로비전을 펼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김현욱 의원은 교육부 장관을 노리고 있다는 후문이고 이긍규 전 총무는 환경부장관을 내심 희망하고 있으나 산하단체장 쪽으로 결심을 굳혔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한 당직자는 "현역 의원이 우선 순위가 돼야 한다"며 김학원 이양희 정우택 의원 등을 지목했다.

한편 이한동 총리서리 몫인 국무조정실장 자리엔 김영진 총재비서실장이, 총리비서실장 자리엔 최상진 전 의원과 4선의 김종기 전 의원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는 후문이다.

김형배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