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는 16대 총선 후보들의 선거비용 신고결과를 토대로 22일부터 2개월간 선거비용 축소.누락.허위 신고여부에 대한 현지실사 작업에 착수했다.

선관위는 특히 대부분 후보들이 유세장 청중동원과 자원봉사자에 대한 일당지급 및 유권자들을 상대로 한 향응제공 등에 신고에서 누락된 많은 비용을 썼을 것으로 보고 이 부분을 집중 추적키로 했다.

이를 위해 선관위는 유권자들이 각급 선관위에 비치된 후보들의 선거비용 수입지출 보고서를 열람해 누락 의혹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선관위에 신고토록 적극 유도하기로 했다.

또 청중동원에 관여했을 것으로 보이는 선거사무원 자원봉사자 등에 대한 면접조사도 실시키로 했다.

이밖에 선거관련 업체에 대해서는 관련 용역 비용과 선거기간을 전후해 파악한 증거자료와의 일치여부를 중점 확인하고 음식.숙박업소 등에 대해서는 감독관청의 협조를 얻어 장부를 확보,후보자들이 제출한 증빙서류와 대조할 방침이다.

선관위는 실사결과 선거비용의 초과지출 사실이 드러난 후보는 물론 비용을 축소.허위신고하거나 누락한 사실이 드러나는 후보에 대해서는 즉각 검찰에 고발키로 했다.

이번 현지실사에는 중앙특별실사반 50명과 국세청 직원 3백여명을 포함,모두 1천8백여명이 전국 227개 선거구에 투입된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