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검찰의 선거사범 수사와 내달 1일부터 시작되는 박빙 선거구의 재검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두가지 사안의 전개여하에 따라 한나라당이 민주당보다 18석이 많은 현재 의석수가 크게 변화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현재 대법원이 공판일정을 확정한 당선 선거무효 소송은 모두 7건이다.

근소한 표차로 석패한 지역이 많은 민주당이 상대적으로 많은 기대를 걸고있다.

민주당이 "뒤집기"를 바라는 지역은 경기 광주(3표차)와 경북 봉화 울진(19표차),서울 동대문 을(11표차),경기 군포(2백60표차) 등 4곳이다.

김옥두 사무총장은 "최소한 경기 광주와 서울 동대문을 등 3곳에서 민주당이 새로운 당선자를 낼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1백13표 뒤진 용산이 기대지역이다.

자민련은 16표차가 난 충북 청원과 1백93표를 진 인천 중동 옹진에 희망을 걸고있다.

과거 전례에 비춰볼때 적어도 2~3곳은 뒤집힐 가능성이 높다.

한 곳의 당락이 뒤바뀔때마다 2석의 효과가 나타난다는 점에 여야는 유의하고 있다.

선거사범 수사도 의석구도는 물론 여야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중요한 변수로 등장했다.

현재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당선자는 96명으로 전체 2백27명의 42%에 달한다.

현재까지 한나라당은 김무성 의원 등 14명이,민주당에서는 10명이 조사를 받은 상태로 검찰은 가능하면 이달말까지 기소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96명의 당선자중 10여명 정도가 법망에 걸려 뱃지를 상실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정치권과 검찰 주변에서는 민주당과 한나라당 당선자 10여명의 이름이 조심스럽게 거명되는 상황이다.

이들이 기소되면 대법원 확정판결이 나오기까지는 1심 6개월,2,3심 각각 3개월 등 최소한 1년이 소요된다.

민주당과 한나라당은 각기 상대당 후보의 당선무효가 많을 것이라고 상반된 주장을 하면서 불법선거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이미 한나라당이 편파수사의혹을 제기하는 상황인 만큼 선거사범 수사결과 여하에 따라서는 여야관계가 극도로 경색될 개연성이 다분하다.

이재창 기자 leejc@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