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사와 현대경제연구원이 공동으로 기획한 남북경협 세미나가 9일 한경 다산홀에서 이틀간의 일정으로 열렸다.

남북 정상회담과 남북경협에 대한 관심을 반영한듯 세미나 현장에는 정계와 학계 재계 인사 2백여명이 참석하는 성황을 이뤘다.

첫날 제1세션은 박재규 통일부장관의 축사에 이어 "남북정상회담과 남북경협"이란 주제 발표와 토론이 김중웅 현대경제연구원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김 원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남북공동경제생활권"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해 주목을 받았다.

그는 남북간에 물자 인원 정보 등의 자유로운 이동이 이뤄지는 동질화된 경제권을 통해 상호 이익이 되는 경제협력을 강조했다.

윤덕민 외교안보원 교수와 최수영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이 각각 주제발표자로 나섰고 이어 백학순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안두순 서울시립대 교수, 이장희 한국외국어대 교수 등이 토론에 참여했다.

첫날 세미나의 주요내용을 소개한다.

< 정리 = 박해영 기자 bono@ked.co.kr >

---------------------------------------------------------------

[ 실천 가능한 분야서 인내 갖고 대북투자 ]

박재규 < 통일부 장관 >

국민의 정부는 출범 초부터 평화 화해 협력을 통한 대북 포용정책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그 결과 한반도 긴장완화와 평화분위기를 조성해 냈다.

남북한 인적.물적교류도 획기적으로 증가했으며 이런 제반 여건들이 정상회담의 토대를 제공했다.

특히 지난 3월 김대중 대통령의 베를린선언 이후 성사된 이번 회담은 우리 정부의 일관된 대북정책에 대한 북한의 호응이라고 볼 수 있다.

정부는 현재 진행중인 민간 경협과 더불어 당국 차원의 협력을 병행해서 추진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남북 경제공동체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는 경협제도와 절차의 개선, 협력기금 지원, 물류비 인하 등 남북경협에 참여하는 기업인들의 애로사항 해결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정부의 정경분리 원칙에 따라 추진돼온 경협사업이 지난해에는 3억3천만달러를 초과할 정도로 성장했다.

그러나 꾸준한 진전에도 불구하고 아직 당국간 협력은 이뤄내지 못했다.

그만큼 민간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앞으로는 정상회담 이후 북한내 공단조성,사회간접자본 건설 참여 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북한으로서는 대외경협에 대한 기대가 증가하고 있고 우리측에서도 특히 중소기업 부문에서의 유리한 생산기지 확보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의 국제정세도 회담에 유리한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북한의 서방외교 행보 등도 궁극적으로는 남북경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과거 남북관계에서 보아 왔듯이 경협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서는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기적 안목을 버리고 장기적 관점에서 대북투자 진출을 고려해야 한다.

대기업은 여건이 어려운 중소기업들과 손잡고 공동 진출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바란다.

남북경협은 상호간에 이익이 되는 윈윈(win-win)방식의 접근이 필요하다.

실천가능한 부분부터 단계적으로 진행돼야 할 것이다.

특히 정상회담의 성과를 위해서는 국민적 지지와 합의기반이 구축돼야 한다.

국민들의 성원이 절실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