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과 호주는 최근 국교회복을 둘러싼 협의를 매듭짓고 관계 정상화에 합의했음을 8일쯤 공식발표할 예정이라고 일본 교도통신이 북한의 대외활동에 정통한 외교소식통을 인용, 7일 보도했다.

이 통신은 유럽연합(EU)및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국가 등과의 관계개선을 위해 작년 하반기부터 활발한 외교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북한이 지난 1월 이탈리아와의 국교수립에 이어 오랫동안 국교를 단절했던 호주와도 관계를 재개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북한은 필리핀과도 조속한 국교수립을 목표로 하고 있어 국제적인 고립에서 벗어나 경제를 재건, 체제안정을 도모하려는 전략을 선명히 드러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발언력을 강화하고 있는 호주와의 관계정상화는 아세안지역포럼(ARF)의 가입은 물론, 아시아개발은행(ADB),세계은행 등으로부터 국제적인 자금 지원을 끌어내는 데 유리하다는 생각에서 추진된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양국은 작년 6월 고위급 협의(방콕)와 9월 외무장관 회동(뉴욕 유엔본부)에 이어 지난 1월에는 호주관리들이 북한을 방문, 관계개선을 논의한 바 있다.

북한은 지난 74년7월 호주와 국교를 맺었으나 75년에 호주측이 비협력적이라는 이유로 외교단을 일방적으로 철수시켜 단교상태에 있다.

<도쿄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