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한나라당은 2일 국회에서 양당 3역회의를 열어 여야 영수회담 후속조치인 정책협의체 구성문제 등 정국현안을 집중 논의한다.

여야는 3역회의에서 김대중 대통령과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간 영수회담에서 합의된 "여야 정책협의체"를 양당 각 4명씩 8명으로 구성해 조속한 시일내에 가동키로 합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관련, 한나라당 정창화 정책위의장은 1일 "각당 정책위의장을 대표로 하고 정치 경제 사회 등 3개 부문 담당자로 구성할 방침"이라며 "민주당 이해찬 정책위의장도 이같은 방향으로 구성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정책협의체는 이달부터 "공통 총선공약"의 법제화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매주 한차례 이상 회의를 열어 이견이 없는 법안은 16대 국회 개원직후 제.개정에 나서고 나머지는 각 상임위로 넘겨 계속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여야는 또 양당 3역회의에서 정치개혁특위와 미래전략위원회를 국회에 구성하는 문제도 논의할 방침이다.

그러나 여야는 정개특위와 미래전략위 설치및 운영방식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을 보여 난항이 예상된다.

여당에서는 정개특위에서 1인2표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한나라당은 미래전략위원회를 국회기능 강화를 위한 연구소 체제로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여당은 위원회 체제가 바람직하다며 맞서고 있다.

한편 민주당은 한나라당과의 3역회의와는 별도로 이번주중 자민련과의 3역회의도 열기로 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