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한나라당이 26일 한나라당의 "부정선거 보고대회"와 민주당과 자민련의 공조회복 노력 등을 놓고 미묘한 신경전을 벌였다.

민주당이 한나라당의 부정선거대회를 영수회담 "합의정신"에 어긋난다고 지적하자 한나라당은 민주당과 자민련의 공조움직임을 "약속위반"이라고 거론하며 예민한 반응을 보이고 나선 것이다.

양측은 설전 속에서도 공격 수위를 낮추는 등 "불안한 평화"를 지켜려는 나름의 노력을 하는 흔적이 역력했다.

민주당 정동영 대변인은 이날 당 6역회의 브리핑에서 한나라당의 부정선거 보고대회를 겨냥, "영수회담 합의문에서 선거사범을 엄정 처리한다고 천명한 대로 부정선거 사례가 있으면 증거를 사법기관에 제출, 법적으로 다루도록 하면 되는 문제"라고 유감을 표했다.

김옥두 사무총장은 한나라당 하순봉 사무총장에게 전화를 걸어 "부정선거보고대회를 가급적 당내 행사로 축소했으면 좋겠다"며 모처럼 조성된 대화와 협력분위기를 깨지 않도록 한나라당이 자제해줄 것을 요청했다.

반면 한나라당은 민주당과 자민련의 공조복원 움직임에 날카로운 반응을 보였다.

이부영 총무는 민주당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자민련의 호남 무소속 영입을 통한 교섭단체 구성 주장에 대해 "영수회담에서 인위적 정계개편을 하지 않겠다고 천명한지 며칠 됐다고 이런 얘기가 계속 흘러나오느냐"고 반문한 후 "김대중 대통령과 자민련 이한동 총재의 회동에서 이 문제를 논의할 것인지 주목하겠다"며 경계론을 폈다.

장광근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인위적인 정계개편은 결코 없다"는 대통령의 약속이 무너지는 느낌"이라고 공세를 폈다.

양당은 상대의 이의제기에 대해 적극 해명하는 선에서 설전을 마쳤다.

서로 화해무드를 먼저 깨지는 않겠다는 조심스런 자세를 취한 것이다.

이재창.정태웅 기자 leejc@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