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당직개편의 폭과 시기와 관련, ''조기 전면''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남북정상회담 성사와 여소야대(與小野大)라는 새로운 정국지형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당직개편을 조기에 단행, 당 분위기를 쇄신하는 게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듯 하다.

당 총재인 김대중 대통령이 21일 "미전향 장기수 북송"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이재정 정책위 의장을 문제가 불거진지 하루만에 전격 경질, 후임에 이해찬 의원을 임명한 것도 이런 기류와 무관치 않다.

<>당직 개편시기=5월초로 앞당겨질 것으로 보인다.

당초 민주당 당직 개편은 개각,국회원구성 및 청와대 비서진개편 등과 맞물려 있어 빨라야 5월말께 단행될 것으로 알려져왔다.

총선이 끝난 지금 당직개편 자체는 불가피한 현실이나 앞으로 단행해야 할 굵직굵직한 인사 등을 감안할때 조기 실시에는 여러 측면에서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기수북송" 파문이 일자 여권내부에는 변화된 정국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게 바람직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조기개편론이 힘을 얻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당직개편 문제는 당에서 논의할 것이지만 대체로 개편이 조금 앞당겨질 것으로 본다"며 "모든 당직이 개편대상으로 검토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직 개편의 폭=전면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이 전 의장의 발언 파문이 아니더라도 총선후 당 분위기를 쇄신하고 남북정상회담을 적극 뒷받침할 체제를 갖출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어서다.

고위 당직자는 "어차피 선거가 끝난만큼 당직개편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요건이 됐다"고 지적했다.

여기다 황수관 홍보위원장, 박범진 지방자치위원장 등이 선거에서 고배를 마시는 등 총선결과에 따른 개편요인도 발생했다.

실제로 낙선한 황 위원장과 박 위원장은 이날 당지도부에 사의를 표명한 상태다.

반면 최재승 기조실장과 이상수 제1정책조정위원장 등은 3선 반열에 올라 이에 걸맞는 자리를 줘야하는 것도 현실이다.

따라서 이번 당직 개편은 총선 결과에 따른 논공행상과 맞물려 대폭이 될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재창.김남국 기자 leejc@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