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대 총선을 앞두고 발생한 판문점 북한군 무력시위는 발생 날짜부터 조작됐고 대북 정보감시태세인 "워치콘"을 무리하게 격상시키는 등 청와대 국방부 합참 관계자들이 종합적으로 개입한 "총선용 위협 부풀리기"였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당시 합참 정보참모부 전략정보과장으로 재직했던 김남국(예비역 대령)씨는 1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판문점 무력시위는 지난 96년 4월 4~6일 발생했으나 국방부는 4월 5~7일사이에 발생한 것으로 하루씩 순연시켜 발표,홍보효과 극대화를 노렸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시 합참 상황실내 작전을 담당하던 모 중령으로부터 "윗선의 지시이니 발생일자를 하루 순연시키자"는 말을 들었다고 전했다.

당시 유엔사는 북한군 1개 중대가 4월 5일 저녁 판문점에서 최초의 무력시위를 했다고 발표했었다.

김씨는 또 "북한이 군사분계선 유지관리 임무의 포기를 선언을 한 5일 오후 국방부가 대북 정보감시태세인 "워치콘 3"을 "워치콘 2"로 한.미 합의도 없이 격상시킨다고 발표했다"며 "실제로는 `위협이 없다"고 판단한 미군측을 추후 설득,형식적으로 4월 7일에야 격상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방부는 이날 당시의 합참 정보상황일지를 공개하고 무력시위 날짜 조작이나 무리한 워치콘 격상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 김남국 기자 nkkim@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