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오는 6월 열릴 남북정상회담과 관련, 22일 판문점에서 차관급을 수석대표로 한 준비접촉을 갖자고 북한에 제의했다.

정부는 18일 판문점 적십자 연락사무소 직통전화를 통해 북한측에 전달한 전화통지문에서 "지난 4월8일 남북한이 합의한 정상회담 개최의 제반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22일 오전 10시 판문점 남측 지역 "평화의 집"에서 준비접촉을 가질 것을 제의한다"고 밝혔다.

남북한 당국의 "위임"에 따라 정원식 대한적십자사 총재 명의로 북한의 장재식 적십자회중앙위원장에게 보낸 이 전통문에서 정부는 "준비접촉의 대표단을 차관급을 수석대표로 5명으로 구성하자"고 제안하고 "귀측의 긍정적인 회신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북측이 준비접촉 대표단의 직급수준과 규모, 개최 일시와 장소 등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특히 판문점에서의 남북대화는 지난 94년 김일성 주석 사망 이후 중단돼 왔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남측의 대북제의에 대해 북한은 통상 1~2일 후 답신을 보내왔다"면서 "북측이 수정제의를 해올 가능성도 있어 준비접촉의 형식과 내용은 좀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판문점이 아닌 제3국을 준비접촉 개최지로 고집할 경우 이달 하순 중국 베이징에서 첫 준비접촉이 열릴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서화동 기자 fireboy@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