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선거가 끝나자마자 국회의장 선출 및 상임위원장 배분 등 원 구성을 둘러싸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우선 여야는 국회 운영의 핵인 국회의장 자리를 놓고 벌써부터 힘겨루기에 한창이다.

한나라당은 행정부 독주 견제라는 국회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원내 제1당"이 국회의장을 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반해 민주당은 지금까지의 관례를 들어 여당에서 맡아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한나라당 이부영 원내총무는 18일 "외국의 경우 다수 야당에서 국회의장이 나와 대통령의 독주를 견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강조한 반면 민주당 박상천 원내총무는 "대화와 타협의 정치 풍토가 조성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 야당에서 의장이 나온다면 대통령이 국정 운영을 원활히 하기 힘들 것"이라고 반박했다.

여권 일각에서는 국회의장 선출에 여야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양측에서 후보를 내 표 대결을 벌이는 방안도 제기되고 있다.

이같은 상반된 입장속에 민주당과 한나라당 내에서는 국회의장직 물망에 오르는 인물들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은 6선의 김영배 의원과 8선의 이만섭 상임고문이 유력한 후보다.

김 의원은 충남논산 출신으로 국회부의장을 한 경험이, 이 고문은 14대 국회에서 의장을 역임한 관록과 영남 출신이라는 점이 강점이다.

한나라당에서는 6선의 김영구 부총재와 박관용 의원이 손꼽히고 있다.

김 부총재는 3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거친 경력이, 박 의원은 청와대 비서실장 경력을 내세워 물밑 경합에 들어갔다.

이와 함께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도 논란거리다.

민주당은 운영 재경 통일외교통상 문화관광 정보 등 주요 상임위의 위원장은 여당이 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나라당도 주요 상임위원장 자리를 요구하는 한편 상임위원장 배분도 의석수를 기준으로 하는 관례에 따라 16개 상임위중 한나라당이 9개, 민주당이 7개를 맡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미리 기자 miri@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