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바라보는 외국인 시각을 둘러싸고 여야간 논쟁이 치열하다.

민주당은 6일 이번 총선에서 야당이 승리하면 개혁이 늦춰질 수 있다고 우려하는 외국 언론의 칼럼과 기사를 들이대며 유권자의 안정심리를 자극했다.

외국인 투자가가 한국을 외면하면 지난 97년말과 비슷한 경제위기가 올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켜 안정희구 세력의 표를 결집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에대해 한나라당은 "개혁을 오히려 늦추고 있는게 위기를 불러오고 있다"며 맞서고 있다.

현 정부가 무리한 구조조정을 강행한 결과 경제체질이 약화됐다는 점을 집중 거론, 여당 견제론을 확산시키기 위해서다.

민주당 서영훈 대표는 이날 "비즈니스위크 3월13일자는 "총선에서 여당이 실패하면 개혁 드라이브가 지연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 경우 한국이 경쟁력 있는 국가로 재탄생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고 진단했다"고 말했다.

또 4월3일자 월스트리트 저널은 "여당이 패배할 경우 총선후 집권당의 국회 지배력 약화, 정치적 불안 등으로 인해 개혁이 정체될 가능성이 있어 경제회복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을 실었다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여당이 참패하면 한국경제의 배터리를 충전해왔던 구조개혁이 원점으로 돌아갈 우려가 있으며 동북아경제에 암운을 드리울 수 있다는 내용의 LA타임즈 칼럼도 제시하는 등 10건의 외국언론 기사 등을 공개했다.

이에맞서 한나라당은 "김대중 정권이 외환위기를 극복했다고 크게 떠들었던게 얼마나 허구였는지 외국인이 지적해 주고 있다"고 역공을 취했다.

이한구 선대위 정책위원장은 "금융불안이나 선심성 공약 남발에 따른 미래부담을 줄이라고 수차례 얘기했음에도 야당의 비판을 왜곡하고 허위사실로 둔갑해 마치 야당이 국가위기를 부풀리고 있는 것처럼 과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관치금융이 지속되고 있을뿐 아니라 공기업 국민연금 개혁도 총선을 이유로 미루고 있어 오히려 불안을 조장하고 있다는 반박이다.

또 한나라당이 민생현안을 두고 발목을 잡은 적이 없다며 오히려 올바른 개혁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한나라당이 견제세력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태웅.김남국 기자 redael@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