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4일 북한특수 등 대북정책을 놓고 설전을 계속했다.

민주당은 북한특수의 실현에 무게를 실으면서 한나라당이 대북포용정책에 반대하는 유일한 집단이라고 공격했고 한나라당은 SOC 건설 지원이 북한의 군사력만 증강시키는 결과를 낳게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은 이날 선대위 회의에서 "북한특수가 우리 경제, 나아가 한반도 경제에 크나큰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것을 확신한다"며 "야당이 경제활성화에 대한 긍정적 변화예고에 무조건적인 반대를 하고 있어 북한특수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공세를 폈다.

김한길 선대위 공동대변인은 "포용정책은 한반도에서 평화공존과 경제도약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며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포용정책을 반대하는 것은 북한과 한나라당이었는데 이제 한나라당만이 유일한 반대세력"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북한에 대한 SOC 건설 지원은 북한 군사력을 증강시켜주는데 다름 아니다"고 맹렬히 비난했다.

이한구 선대위 정책위원장은 "북한에서는 SOC를 이용할만한 민간부문이 없고 철도, 도로, 항만 등은 모두 군사시설"이라고 주장했다.

98년이후 경수로사업과 금강산관광 등으로 북한에 지급한 3억2천만달러가 미사일 등 무기개발에 전용됐을 가능성을 제기해온 한나라당은 미군당국자가 최근 북한의 군사력 증강을 우려하고 있다는 발언내용을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또 "특수" 가능성에 대해서도 비관적 입장을 견지했다.

이재창.정태웅기자 leejc@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