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연대는 3일 4.13 총선 입후보자중 86명의 낙선운동 대상자 명단을 발표, 전방위적인 낙선운동 전개를 선언했다.

총선연대는 특히 이들중 22명을 전략적 낙선대상으로 정해 현행법과 상관없이 총력전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선관위 및 해당 후보측과의 마찰이 예상된다.

총선연대는 이날 서울 정동이벤트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천철회 대상자 64명과 함께 헌정파괴.지역감정 조장자, 부정부패.선거법 위반.반인권 전력인사 등 22명을 더해 모두 86명의 낙선대상 명단을 발표했다.

정당별로는 한나라당이 28명으로 가장 많고 자민련 18명, 민주당 16명, 민국당 8명, 한국신당 3명, 무소속 13명 등이다.

총선연대는 지난 1,2차 낙천대상자 명단에 포함됐는데도 공천을 받은 64명 외에 민주당 한영애(보성.화순), 자민련 박준병(보은.옥천.영동), 한나라당 이사철(부천 원미을) 후보 등을 낙선운동 대상자에 추가했다.

한 후보는 국회에서의 거친 언동으로, 박 후보는 민주헌정질서 파괴 연루를 이유로, 이 후보는 반인권 전력을 이유로 명단에 포함됐다.

특히 총선연대는 86명의 낙선운동 대상자 가운데 역량을 집중할 22곳을 "집중 낙선운동 지역"으로 선정, 모두 22명에 대해 집중적인 낙선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정당별로는 한나라당 9명, 민주당 7명, 자민련 4명, 민국당 2명 등이다.

총선연대는 명단에 오른 후보들의 낙선을 위해 투표일 전날인 오는 12일까지 거리캠페인과 유권자들에게 전화걸기 및 전자우편 보내기 등 모든 역량과 수단을 총동원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서울, 경기, 충청권을 중심으로 낙선운동 역량을 집중하되 부산, 대구, 광주 등 대도시마다 몇군데씩 전략적인 낙선대상 지역을 정해 지역조직과 중앙 지도부가 힘을 모아 맨투맨식 운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총선연대에 대해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낙선운동을 벌여줄 것을 촉구하고 서명운동, 거리연설, 피켓시위 등 선거법을 벗어난 낙선활동을 전개할 경우 이를 물리적으로 저지키로 했다.

선관위는 이에 따라 일선 선관위에 공문을 보내 지역 총선연대의 움직임을 철저히 파악하고 낙선운동 현장에는 반드시 단속반원을 보내 불법행위 여부를 감시하고 불법시설물은 강제 철거토록 지시했다.

서화동 기자 fireboy@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