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전국 87개 지역구에서 열린 4.13 총선 첫 합동연설회에서 여야 후보자들은 병역.납세.전과 의혹과 낙천대상 등을 쟁점으로 부각시키며 상대방 후보를 공략하는데 주력했다.

또 서울 성동.용산 등지에서는 후보자들이 앞다퉈 대단위 "벤처 밸리"를 유치하겠다고 약속하는 등 "벤처"가 새로운 경제공약으로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강동을 강서갑 구로갑 등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은 비리의혹이 2일 열린 합동연설회의 최대 쟁점이었다.

강동을 합동연설회에서 한나라당 김중위 후보가 민주당 심재권 후보를 겨냥, "군대도 안가고 세금도 한푼 안내면서 이제서야 국가에 기여한다고 설치느냐"며 의혹을 제기하자 심 후보는 김 후보가 낙선운동 대상에 올라 있다며 맞받아쳤다.

서울 구로갑에서도 민주당 이인영 후보가 "한나라당 김기배 후보는 전체 세금의 95%가 양도소득세일 정도로 땀 흘리지 않고 번 돈을 자랑하고 있다"고 비난하자 김 후보는 "이 후보가 민주화 운동을 이유로 병역을 기피했다"고 반격했다.

한편 서울 강서갑에 출마한 한나라당 김도현 후보는 본인과 아들의 병역면제의혹에 대한 해명을 위해 "소뇌위축"이란 희귀질병으로 보행이 곤란한 아들을 합동연설회장에서 소개하는 고육책을 써기도 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ked.co.kr

<>.지난 1일 전국에서 처음으로 합동연설회가 열린 경북 칠곡은 서울대 법대 사제지간인 민주국민당 이수성 후보와 한나라당 이인기 후보가 "큰 인물론"과 "칠곡 토박이론"을 앞세워 한치의 양보도 없는 공방을 벌였다.

이수성 후보는 "이번 16대 총선이 끝나면 모든 정당은 대통령할 만한 인물을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며 차기 대권주자임을 적극 부각시켰다.

이인기 후보는 이에 맞서 "국회의원 한두명도 당선시키기 어려운 군소정당에서 어떻게 대통령 후보를 내고 당선시키냐"며 유혹에 절대 현혹되지 말것을 당부한후 "민국당 후보를 찍으면 결과적으로 김대중 정권을 도와주게 된다"며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칠곡=김병일 기자 kbi@ked.co.kr .

<> 민주당 노무현 후보와 한나라당 허태열 후보, 민국당 문정수 후보는 2일 부산 북구.강서을 선거구 합동연설회에서 삼성자동차 문제와 병역기피 의혹문제 등을 둘러싸고 불꽃 튀는 공방을 벌였다.

특히 이지역은 부산 17개 선거구중 민주당이 야당의 독주에 제동을 걸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이어서 유세경쟁이 보다 치열했다.

민주당 노 후보가 "한나라당이 르노의 삼성차 인수를 국부유출 행위라고 비난하는 것은 부산경제를 망치려는 것"이라고 공격하자 한나라당 허 후보는 "힘 있는 집권여당 후보가 3명이나 있어도 삼성차문제 등 지역현안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했다"며 자신에게 표를 몰아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ked.co.kr

<>.민주당과 한나라당 후보간 팽팽한 세대결이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인천 남갑 선거구는 2일 오후 도화초등학교에서 열린 합동연설회에서 후보들이 공천무효소송과 경기은행 퇴출문제로 공방을 벌였다.

이날 첫번째 연사로 나선 민주당의 유필우 후보는 "남구를 바꾸기 위해서는 정부지원이 필수적이며 행정경력과 집권여당의 힘을 가진 사람만이 전폭적인 지원을 끌어 낼 수 있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무소속의 박우섭 후보는 "민주당은 공천무효 확인소송이 무서워 유 후보의 공천을 전격 취소한후 새벽에 날치기로 불법공천을 했다"고 비난한뒤 "썩고 낡아빠진 정치를 확 바꾸겠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의 민봉기 후보는 "현정권이 경기은행 퇴출에 이어 인천시민의 밥줄인 대우자동차 마저 죽이려 한다"며 "인천시민을 죽이는 정권을 심판하자"고 역설했다.

인천=김희영 기자 songki@ked.co.kr

<>.민주당의 조현국 후보와 한나라당 현승일 후보, 자민련 이정무 후보, 민국당 권만성 후보가 맞붙은 대구 남구 합동연설회는 3천여명의 청중이 운집, 대구에서 가장 치열한 격전지중의 하나임을 드러냈다.

한나라당 현 후보는 미군기지 이전을 주장한 후 강력한 경쟁자인 자민련 이 후보를 겨냥, "자민련은 야당이 아니다"라며 지역민의 현 정부에 대한 반감을 부추겼다.

자민련의 이 후보는 김영삼 전 대통령이 망친 나라를 다시 살린 점과 대구-부산간 고속도로 착공 등 건교부 장관 당시의 치적을 열거하면서 지지를 호소했다.

대구=신경훈기자 shinkis@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