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31일 한나라당이 제시한 부채비율 2백% 감축 폐지 공약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한나라당을 "재벌 비호당"이라고 맹렬히 비난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시장기능을 중시하자는 야당의 공약을 매도한다며 강력히 반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민주당 김원길 선대위 정책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한나라당이 재벌에게 은행 및 보험회사 지분참여를 무제한 허용해 주고 부채비율 2백% 제한을 폐지하자고 주장하는 등 노골적으로 재벌을 편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동안 온 국민이 피땀으로 일궈놓은 개혁의 성과를 한나라당이 되돌리고 정경유착으로 얼룩진 재벌 공화국을 재건하려 한다"며 맹공을 퍼부었다.

김 위원장은 특히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이중국적 허용과 총액출자제한제 폐지 등 한나라당이 제시한 공약은 근로자와 서민층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한나라당 이한구 선대위 정책위원장은 "현 정부가 일방적인 부채비율 감축 목표를 설정하는 등 구조조정이란 명목아래 단행한 신관치 경제를 없애자는 주장을 여당은 자의적으로 왜곡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 기업 인수합병(M&A)과 관련, 법과 지주회사 설립 규제 등은 외국인에 비해 내국인이 차별을 받고 있는 만큼 동등한 대우를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을 뿐인데도 여당은 재벌 옹호라는 억지 주장을 펴며 야당의 공약을 폄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은 현 정부들어 오히려 빈부격차가 심화되고 저소득층의 생활이 악화됐다며 역공세을 폈다.

김남국 기자 nkkim@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