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판이 ''막가는'' 양상이다.

4.13 총선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오자 여야는 상대당을 비방하는 차원을 넘어서 총재에 대한 직공을 서슴지 않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와 김영삼 전 대통령이 22,23일 "대통령 하야론"을 잇따라 제기하자 민주당이 이를 "정권탈취론"으로 규정하는 등 총선 정국이 급랭되는 형국이다.

김 전 대통령은 23일 오전 한나라당 박종웅 의원을 상도동 자택으로 불러 "부정선거 장기집권을 획책하는 김대중 정권은 더이상 국민을 괴롭히지 말고 하야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김 전 대통령은 전날 민주당 정동영 대변인이 자신을 "국내에서 살 자격도 없다"고 말한데 대해 "여당 대변인의 말이 아니라 김대중씨의 말로 간주한다"며 "김대중씨는 이성을 상실한 네로와 같은 폭군으로 이런 사람에게 나라를 맡길 수 없다"고 말했다고 박 의원은 전했다.

이에앞서 한나라당 이 총재도 지난 22일 광주지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역대 정권보다 더한 관건선거로 선거가 혼탁해지면 선거후 김대중 대통령에 대한 하야요구 움직임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경고한다"고 주장, 대통령 하야론에 시동을 걸었다.

이에대해 민주당은 대통령 흔들기를 통한 노골적인 "정권탈취론"이라고 맹비난했다.

정동영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두사람의 하야주장은 정상적인 방법으로 집권이 어렵다고 판단, 경제위기를 선동하고 사회불안을 조장해 정권을 탈취하려는 헌정파괴 행위"라며 "방화범이 소방관에게 불을 그만 끄라는 격"이라고 맹공을 가했다.

정 대변인은 "오늘로서 한나라당은 김영삼씨에 의해 접수됐다"며 "이 총재는 더이상 한나라당 총재가 아니라 김영삼씨의 전위대에 불과하다"고 규정했다.

이어 정 대변인은 "이 총재는 두 아들 병역문제만 나오면 이성을 잃는다"고 은근히 이 총재 아들 병역기피의혹을 부각시키면서 "그래서 나온게 대통령 하야론으로 경제안정을 바라는 안정희구 세력의 염원을 짓밟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에앞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도 민주당은 "나라망친 대통령과 그의 후계자인 이 총재가 "삼-창동맹"을 맺고 대통령을 흔드는 것은 대통령을 흔들어 정권을 잡겠다는 "정권탈취론"과 다를 바 없는 만큼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해명과 사과를 요구했다.

이재창.정태웅 기자 leejc@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