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군 병역비리합동수사반이 전현직 국회의원 자제 등 66명을 대상으로 소환 조사에 착수키로 결정하자 여야는 선거에 미칠 파장을 우려하며 촉각을 곤두세웠다.

민주당은 선거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보인 반면 한나라당과 자민련은 야당 탄압의 의혹이 짙다며 수사를 총선 이후로 연기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 정동영 대변인은 "병역비리 수사는 검찰이 알아서 할 일"이라고 가볍게 언급했고 김옥두 사무총장도 "병역비리는 여야가 있을수 없으며 사직당국이 원칙에 따라서 철저하게 수사해서 사실을 가려낼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정균환 총재특보단장은 "병역비리 수사는 검찰과 국방부가 오래전부터 공개적으로 수사착수 사실을 알리고 내사해 왔던 것"이라면서 "정당을 끼고 수사망을 빠져나가려고 한다면 국민적 지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야당탄압을 겨냥한 총선용 수사"라고 강력 반발하며 수사를 총선 이후로 연기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홍사덕 선대위원장은 "선거를 한달도 남겨 놓지 않은 시점에서 이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일종의 집단적 무고행위를 공권력이 자행하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 "야당의원들이 집중적으로 피해를 보게 되었다는 사실이 명백한 증거"라고 말했다.

자민련 이규양 선대위 수석부대변인은 "병역비리는 어떤 경우에도 발본색원해야 한다는 원칙에는 공감한다"며 "그러나 선거를 코앞에 둔 시점에서 사정당국이 병역비리 수사를 하겠다고 하는 것은 정치적 의혹을 불러 일으킬 소지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재창.김남국기자 leejc@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