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이재명, 내게 비대위원장 해달라 거의 1시간 설득"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은 자신이 비대위원장 직을 맡게 된 데 대해 "거절을 수차례 했었는데, 이재명 상임고문이 전화를 주시고 거의 1시간 정도 말씀을 하셔서 거절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분들이 저를 여성, 젠더로만 가두려고 하는데 비대위원장에 앉은만큼 민생 현안과 개혁 입법을 분명히 챙기겠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24일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서 민생·개혁 입법 추진 의지를 강조했다. 그는 "국민분들께서 원하시는 개혁 입법 과제들 책임을 가지고 정말 변화를 이끌어가려고 하니까 조금만 믿고 지켜봐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최근 젠더 갈등이 심화되고 자신의 활동에도 일각의 편견이 있는 데 대해 "많은 분들이 '쟤는 그냥 여성의 편 아니냐'라고 이야기를 하시는데 저는 약자의 편"이라며 "사회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려는 마음을 가진 사람인 거지, 어떠한 혐오를 조장하거나 어떠한 갈등을 일으키는 그런 일을 하기 위해서 이 안에 들어온 건 아니다"라고 했다. 박 위원장은 "우려하시는 부분들은 알겠지만 앞으로의 제 활동을 조금 더 믿고 지켜봐주시면 '아니었구나, 기우였구나' 이렇게 좀 생각을 해 주실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n번방 추적단 불꽃' 활동가 출신이다. 디지털 성범죄인 n번방 문제를 공론화시켰다.

비대위원장을 맡게 된 데는 이재명 고문의 긴 설득이 있었다고 했다. 그는 "이재명 고문님이 전화를 주셨고 처음에는 위원장이 아니라 비대위원이나 다른 일들을 같이해 봤으면 좋겠다고 제안을 주셨는데, 다음날 비대위원장직을 맡아주면 좋겠다고 말씀을 하셔서 거절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제가 정치를 해본 것도 아니고 이런 경험이 없다 보니까 그 자리가 저한테 맞나라는 그런 고민이 컸고 거절을 수차례 했다"며 "그런데 이재명 고문께서 해야 한다고, 해줬으면 한다고 거의 1시간 정도 이렇게 말씀을 하셔서 (결국엔) 거절을 할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윤 당선인 측의 주요 공약인 여성가족부 폐지를 놓곤 반대 뜻을 분명히 밝혔다. 그는 "윤 당선인의 공약이긴 했지만, 민주주의 국가에서 대통령이 공약을 했다고 해 막무가내로 추진할 수 있는 그런 부분은 아니다"라며 "아예 폐지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은 당이나 저나 결코 동의할 수 없는 문제"라고 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