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둘러싼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의 공세가 거칠고 졸렬하다. 한국 전문가도 참여하고 있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안전성 검증 및 이와 별개로 진행한 한국 시찰단의 현장 점검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무조건 반대’ 입장을 정한 채 대국민 불안 조성에 여념이 없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어제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애초 시찰단에 검증 의지는 없고 일본의 방패막이가 되겠다는 의지밖에 없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대통령이 직접 ‘어떤 경우에도 후쿠시마 농수산물 수입을 재개하지 않는다고 엄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실부터 후쿠시마 오염생수를 주문해서 마셔야 되는 것 아니냐”(정청래 최고위원, 안민석 의원)는 말도 나왔다. 민주당은 어제 광화문광장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및 수산물 수입 반대 국민 서명운동 발대식’도 열었다. 비판 여론 확산을 위해 국회 차원의 검증특위 구성 등 원내외 투쟁을 병행한다는 것이다.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거친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면 삼중수소 농도가 자연 상태와 비슷하거나 더 낮아질 뿐만 아니라 체내에 들어와도 10일 정도면 배출되므로 안전하다는 게 대다수 전문가의 견해다. 게다가 오염수가 해류를 타고 태평양을 돌아서 우리 해역으로 오기까지 4~5년이 걸리기 때문에 안전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일본의 설명대로 다핵종제거설비와 처리 과정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그런데도 야당은 무조건 “못 믿겠다”며 없는 괴담 수준의 이야기를 마구 퍼뜨리고 있다. 정부는 후쿠시마 수산물은 국민 불안과 우려가 해소되지 않으면 절대 수입하지 않는다고 누차 밝혀왔다. 오염수 방류는 IAEA의 검증 결과와 우리 시찰단의 점검 결과를 보고 이야기하는 것이 순서다. 광우병 사태, 사드 괴담 등을 이미 겪은 터에 또 속을 거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국민을 바보로 아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