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에세이] 초보 투자자에 꼭 필요한 '분산투자'
앞 편에서 특정 자산에 대한 집중투자의 위험성과 분산투자의 중요성을 이야기했다. 그럼 분산투자는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할까?

투자의 원칙 네 가지(장기, 저비용, 적립식, 분산) 중 하나인 분산투자는 웬만한 투자 교과서 맨 앞에 나오는 말이다. 특히 초보 투자자 내지 앞으로 투자를 본격적으로 할 사람에게 매우 중요한 원칙이다. 투자의 목적은 돈을 벌기 위함이고, 투자의 기본은 분산투자다. 분산투자의 중요성은 수익률과 위험(변동성)으로 설명할 수 있다. 만일 한 자산에만 투자했을 경우 해당 자산군에 대한 시장 변동성이 높은 시기에 큰 손실을 볼 수 있고, 투자자는 그 시기를 견디지 못해 단기매매를 하게 된다. 자본시장은 장기적으로 성장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적절한 자산배분은 투자 안정성을 높여 자연스럽게 장기투자의 길로 인도할 것이며, 결국 자본시장 성장의 혜택을 받을 것이다.

올바른 자산배분 방법 중 하나는 생애주기를 반영하는 것이다. 나이가 들수록 기대소득이 낮기 때문에 안정적인 이윤을 얻을 수 있는 인컴형(일정한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상품) 자산 비중을 높여야 한다. 생애주기에 따라 자산 비중을 알아서 조절해주는 타깃데이트펀드(TDF)가 그런 상품이다.

그렇다면 이제 각 자산군 내에서 세부적으로 어떤 상품에 투자해야 할지 정하는 것이 남아 있는데 대표적으로 주식과 채권이 있다.

먼저 주식부터 살펴보자. 향후 엄청나게 오를 것 같은 종목이 있다는 소식에 일부 종목으로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결국 시장을 이기는 데 실패할 것이다. 왜냐하면 시장은 애초 예측하는 것이 아니며, 과거를 살펴보면 맞는 것보단 틀린 것이 많기 때문이다. 다시 한번 언급하지만 투자의 목적은 돈을 벌기 위함이다. 그렇다면 S&P500과 나스닥처럼 추세적으로 상승하는 글로벌 주식시장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핵심(core)-위성(satellite)’ 전략을 사용해 증시 상황과 관계없이 늘 보유할 장기 인덱스 상품을 핵심으로 삼고, 일부 비중만 테마·단기형 상품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면 마음 편히 투자할 수 있다.

채권 중에서는 어떤 상품을 골라야 할까? 예전에는 소액 국공채를 직접 매수했다. 하지만 요즘은 세계 다양한 채권을 상장지수펀드(ETF) 형태로 분산 투자할 수 있다. 투자자는 채권 ETF의 듀레이션(투자 원금을 회수하는 데 걸리는 시간), 국가 혹은 지역, 채권 특성(국채 혹은 회사채), 환헤지 여부 정도를 확인하고 ETF로 투자하면 된다. 채권 ETF도 주식과 마찬가지로 ‘핵심-위성’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자산 배분은 전문 투자가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특히 ETF가 활성화되며 우리는 소액으로 얼마든지 다양한 자산에 분산투자할 수 있게 됐다. 분산투자를 하면 좀 더 안정적이고 편안한 마음으로 투자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