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인사들의 간첩단 사건 연루 의혹이 양파 껍질처럼 까도 까도 끝이 없다. 이번에는 지난해 온 나라를 뒤흔들었던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장기 파업을 주도한 간부 두 명의 간첩단 연루 의혹이 불거졌다. 두 사람은 간첩단 혐의를 받는 ‘자통(자주통일 민중전위)’이라는 조직의 소속원이라는 게 방첩당국의 설명이다. 이들이 대우조선 파업과 관련해 북한의 지시를 전달받고 이행했다는 게 국정원 판단이다.

청주간첩단, 제주간첩단에 이어 또 터진 이번 사건은 민노총의 실체에 대한 궁금증을 키울 수밖에 없다. 재작년 청주간첩단 사건이 터졌을 때만 해도 일부 조합원의 일탈행위이길 바랐지만, 일련의 진행 과정은 두려움을 증폭시킨다. “민노총은 노조의 탈을 쓴 간첩단이냐”는 국민의힘 논평에 귀를 기울이지 않을 수 없는 상황 전개다.

이쯤 되면 민노총은 무조건 유감을 표시하고 자체 진상조사로 실체 파악에 주력하는 게 상식일 것이다. 하지만 민노총의 대응은 정반대다. 방첩당국은 국내외 접선 장소와 방식을 상세히 설명했다. 그런데도 민노총은 반대 증거는 한 톨도 제시하지 않으면서 오로지 ‘조작’과 ‘공안 탄압’으로 몰아가는 데만 집중하는 모습이다. 국정원 해체와 국가보안법 폐지 투쟁에 나서겠다는 성명까지 냈다. 민노총 홈페이지에 ‘김부자 3대 세습’ 찬양글 수십 개가 게재되는 등 비상식적 일이 결코 우연이 아니라는 의구심이 증폭될 수밖에 없다.

민노총 못지않게 놀라게 하는 것은 소위 진보정당들의 이해하지 못할 편들기와 침묵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원 대공수사권 부활’을 위한 의도된 작업이라며 수사 흠집 내기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문재인 정부 5년 내내 ‘윗선’ 반대로 북한 공작원 접촉 사실을 확인하고도 수사하지 못했다는 국정원 직원들의 증언이 허투루 들리지 않는다. 정의당은 한술 더 떠서 “국정원의 공안몰이이자 공작”이라며 노골적으로 민노총을 역성들고 나섰다. 간첩 의혹을 희석해야 할 피치 못할 사정이 있는 것인지, 그게 아니라면 국민을 바보로 아는 것인지 궁금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