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에세이] 전문대·지자체와의 상생
우리나라는 저출산·고령화와 산업구조 변화에 따라 사회·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청년층의 도시 집중에 따른 지방소멸 문제가 심각하고 제1차 베이비붐 세대의 고령층 편입으로 생산가능 인구는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 지방 중소기업은 인력난에 허덕이지만 지방대학에서는 정원을 채울 수 없는 사태가 몇 년째 계속되고 있다.

정부에서는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으나 급격한 지방 공동화와 지방대학 미충원 문제는 단순한 요인이 아니라 다양한 변수가 복합적으로 얽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모든 혁신 주체의 협력과 노력이 있어야 가능할 것이다.

필자가 속한 전문대학의 지방자치단체 간 연계협력 방안도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전문대학은 일반대학보다 교육과정을 신설·개편할 때 비교적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다. 산업현장과 밀접하게 연계돼 있어 소규모 인력 양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지역의 특화산업 분야와 중소·중견기업에 종사할 인력은 지자체와 전문대학이 함께 계획해 맞춤형 인재 양성 체제를 구축하고 중앙정부는 지역에 맞는 산·학·관 연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지역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신설된 전문대학의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HiVE)과 지자체의 인구소멸 대응 투자사업을 상호 연계해 지속해서 추진해 나간다면 지역 특화산업 육성과 인력난 해소, 일자리 창출은 물론 청년들의 교육-취업-정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체계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지자체는 전문대학의 다양한 정보와 인적 네트워킹을 활용해 보다 전략적으로 지역 행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대학은 지역에서의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올해는 그동안 기초지자체와 전문대학 간 상호 협력을 통해 추진해온 사업들이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