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인구의 5분의 1(1042만여 명)이 결국 코로나에 감염됐다. 누적 확진자 100만 명 돌파(2월 6일) 이후 불과 45일 만이다.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변이에다 스텔스 오미크론까지 준동한 탓이라지만, 정점이 안 보이는 감염 확산세가 믿기지 않을 정도다.

가장 우려되는 것은 사망자 급증이다. 지난 17일 코로나 사망자 429명으로 세계 1위를 기록하더니, 최근 1주일 새 하루 평균 340명이 코로나로 숨졌다. 미국·러시아가 사망자는 더 많지만 인구를 감안하면 사실상 1위다. 격리 해제 뒤 사망한 사람, 병실 포화로 제때 응급처치를 받지 못해 숨진 다른 질병 환자들까지 합하면 ‘억울한 죽음(초과 사망)’은 훨씬 늘어난다.

‘무정부 상태’라는 말로도 모자랄 만큼 상황은 악화일로다. 임신부가 코로나 감염 때문에 출산할 병원을 찾지 못하고, 중증환자가 앰뷸런스에서 사망하는 일이 또 벌어졌다. 코로나 치료제 팍스로비드는 바닥을 드러내고 있고, 일부 병원에선 의료진에게 코로나 검사 자체를 받지 말라고 종용하는 일까지 있었다.

이런 와중에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내놓은 새 정부 방역지침이 주목을 끈다. 한마디로 사망자를 줄일 수 있고, 과학적 데이터를 축적해 대응하는 참신한 내용이 적지 않다. 고위험군 확진자를 최우선적으로 검사·치료하는 패스트트랙제, 팍스로비드 복제약의 국내 생산 요청, 확진자 재택치료의 동네의원 대면 진료 전환 등 의지가 있다면 실행할 수 있는 정책들이다.

새 정부 출범 때까지 기다릴 여유가 없다. 방역당국은 “정점이 다 돼 간다”는 희망고문만 하지 말고, 좋은 아이디어는 인수위와 협의해 당장 시행하기 바란다. ‘과학방역’이라는 인수위 주장에 거부감을 드러낼 때가 아니다. 지난 2년간 희생할 것은 다 한 국민을 위해서라도 방역 협력을 ‘협치 1호’로 삼기 바란다.